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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에 멋진 효과를 넣어보자
Transition과 Effect를 줌으로서 영상 클립과 클립 사이의 부드러운 화면전환이나
밋밋한 영상에 생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영상 효과를 넣을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 오른쪽 상단을 보시면 영상 Effect를 모아놓은 브라우저를 띄울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또는 Command + 5
final cut pro의 내장된 효과들이 나오면 해당 효과들을 영상 클립에 Drag해서 Drop 해서 적용하거나, 더블 클릭해서 적용하는데요,
Transition 효과의 경우 영상 클립의 시작부분 또는 끝부분을 선택하고 원하는 효과를 더블 클릭하면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클립 자체를 클릭해 적용하면 양쪽 모두 효과가 들어가게 됩니다.
해당 효과가 어떤 식으로 영상에 효과를 주는지 보려면, 효과 클립위로 skim을 왔다갔다하시면 영상 클립이 미리보기 재생 됩니다.
적용한 영상효과를 제거하거나 효과 옵션을 조절하고 싶을 때에는 보통 영상의 옆쪽의 비디오 정보창인 Video Inspecto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체크박스를 눌러 효과를 on/off하거나 지우고 싶은 효과를 클릭 후 키보드의 backspace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혹은 Command + option + x (이펙트 외에 비디오 Inspector에 적용된 모든 효과가 사라짐으로 조심)
자주 쓰이는 나만의 효과 저장하기
자주 쓰이는 효과는 Video Inspector 하단의 Save Effects Preset 버튼을 눌러 저장해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창에서 저장할 효과의 Category와 Name을 새로 짓고 Save버튼을 누르면 Effect 브라우저에서 저장해둔 효과를 불러오실 수 있습니다.
Video Inspector의 Compositing 섹션의 Blend Mode
Composing은 합성을 의미합니다. 영상 클립의 합성을 위한 섹션으로 Blend Mode와 Opacity가 준비되어있습니다.
Opacity의 경우 비디오의 투명도를 조절하는 옵션이고, 블렌드 모드는 이름에서도 알수있듯이 무언갈 섞어내는 것이겠죠?
1. Substract
말그대로 두 영상 클립의 색상 값을 빼는 것을 의미합니다.
색상값은 0이하로 떨어질 수 없는데, 색상 값이 음수일 경우 검은색으로 표시 됩니다.
2. Darken
두 레이어를 비교해서 더 어두운쪽의 값을 가져와 적용합니다.
3. Multiply
말그대로 두 영상 클립의 색상 값을 곱해 적용합니다.
보통 검은색에 가까운 경우가 많습니다.
4.Color Burn
아래에 위치한 영상클립의 색상 값을 위에 위치한 영상 클립 색상 값으로 나눈 결과를 반전시켜 색상을 냅니다.
아래에 위치한 영상클립이 어두우면 어두울 수록 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Linear Burn
두 영상 클립의 색상 정보의 명도를 감소시켜서 기본 색상을 어둡게 한 뒤 혼합 색상을 반영합니다
6. Add
두 영상 클립의 색상 정보를 함께 더해진 값을 색상으로 반영합니다.
7.Lighten
두 클립의 레이어를 비교해서 더 밝은쪽의 값을 가져와 적용합니다.
8.Screen
상위에 위치한 영상 클립의 어두운 부분을 반전시켜 밝게 만들고 아래에 위치한 영상 클립과 섞어낸 색상을 반영합니다.
9.Color Dodge
Color Burn의 반대로, 두 클립의 색상 정보 사이의 대비를 감소시켜 기본 색상을 밝게한 값을 색상에 반영합니다.
10.Linear Dodge
상단과 하단 레이어에 해당하는 각 픽셀의 값을 추가합니다.
11. Overlay
하단 레이어의 밝기 값이 상단 레이어에 비춰집니다.
12. Soft Light
overlay와 비슷하지만 상단 레이어의 밝기에 따라갑니다.
밝기가 50% 이상일때는 밝게, 밝기가 50% 이하일때는 어둡게 표현됩니다.
13. Hard Light
Soft Light과 비슷하지만 상단 레이어에 더 초점이 맞춰져서 표현됩니다.
14. Vivid light
상위 레이어의 픽셀이 중간값의 회색깔 보다 밝을 때 밝아지고, 어두울때는 더 어둡게 합니다.
15. Linear Light
Vivid Light과 비슷하지만 조금 더 단순한 대비 곡선으로 표현됩니다.
16. Hard Mix
하위 레이어 색상의 RGB값에 상위 레이어의 RGB값을 추가합니다.
17. Pin Light
Hard Light과 비슷하지만 조금 더 단순한 대비 곡선으로 표현됩니다.
18. Difference
상위 레이어의 픽셀 값에서 하단 레이어의 픽셀 값을 뺀 값을 이용합니다.
19. Exclusion
Difference와 거의 동일하지만 조금 더 단순한 대비 곡선으로 표현됩니다.
20. Stencil Alpha
글자나 모형 안에 영상이 재생되게 할때 사용됩니다.
21. Stencil Luma
Stencil Alpha와 거의 비슷한 효과를 내지만 상단 클립의 밝기가 어두운 부분을 투명으로 사용합니다.
22. Silhouette Alpha
Stencil Alpha의 반대 효과로 상단 클립의 투명한 부분은 하단 클립의 영상이 비춰지고,
상단 클립의 불투명한 부분이 투명하게 보여집니다.
23. Silhouette Luma
Stencil Luma와 비슷하지만 반대로 작용한다.
24. Behind
Normal의 반대로 상단 클립대신 하단 클립을 보여줍니다.Video Inspector
파이널컷 프로의 Video Inspector에서 영상의 크기와 형태를 조절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각 옵션은 마우스나 키보드 타입핑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하나하나 살펴 보시죠.
Transform
우리가 불러온 영상의 크기,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Position 영상의 X값과 Y값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X는 가로축 Y는 세로축으로
가로축으로 양수 이동시 오른쪽으로, 음수 이동시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세로축으로 양수 이동시 상단 방면으로, 음수 이동시 하단 방면으로 이동합니다.
Rotation 영상을 회전시킵니다
Scale(All) 비율에 맞추어 영상 전체를 키웁니다.
ScaleX X축으로 영상 크기를 키웁니다.
ScaleY Y축으로 영상 크기를 키웁니다.
Achor 영상의 기준점을 변경합니다.▼ 프로젝트 자체 크기 조절 방법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2023.01.01 - [주절주절] - 파이널컷 프로, 유튜브 쇼츠 영상을 위한 화면 조정
Crop
영상의 크기를 잘라냅니다. (타임라인 편집과는 다릅니다)
Type Trim, Crop, Ken Burns 중 어떤 모드로 잘라낼 것인지 선택합니다.
Trim 위,아래,양,옆을 자율적으로 잘라냅니다
Left 영상의 왼쪽 영역을 시작점으로 주어진 값만큼 잘라냅니다.
Right 영상의 오른쪽 영역을 시작점으로 주어진 값만큼 잘라냅니다.
Top 영상의 위쪽 영역을 시작점으로 주어진 값만큼 잘라냅니다.
Bottom 영상의 아래쪽 영역을 시작점으로 주어진 값만큼 잘라냅니다.
Crop 정해진 비율로 영상을 잘라내고 확대 또는 축소 시킵니다.
Ken Burns 영상의 크기의 시작과 끝을 정해 애니메이션하며 크롭합니다.Disort
영상 화면을 뒤틀거나 왜곡합니다.
아래와 같이 비율로 정해진 사각형이 아닌 대각선과 같은 다른 형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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